머니블리

[하루 5분] 차근차근 ETF①

주변에 주식 투자를 한다는 사람이 많다. ‘나도 해볼까?’ 생각하지만 선뜻 나서긴 쉽지 않다. ‘잘 몰라서’ ‘원금을 잃을까 두려워서’ 등등 이유도 여러가지다. 재테크든 부동산이든 공부하는 만큼 관심이 생기고, 관심만큼 안목도 생긴다. 입문자라면 당장 종목 투자에 나서기 보단 상장지수펀드(ETF)로 감을 익히는 게 좋다. 

추경이 제로페이 살릴까

정부가 추경을 편성했습니다. 경제가 어려우니 나랏돈을 더 쓰겠다는 건데, 쓰임새 중에 ‘제로페이’가 들어있네요. 잘 쓰이지 않았던 제로페이 사용을 활성화하겠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신용카드나 삼성페이 대신 제로페이 쓸 이유가 딱히 없었죠. 제로페이에 세금 더 사용하면 좀 쓸만해질까요?

잔금 납부 때 체크리스트

집을 사거나 전세를 구할 때 계약날도 중요하지만, 잔금일도 신경 써야 합니다. 보통 잔금 치르는 날에 이사하는 경우가 많아, 은행·중개업소 들르랴 전입 신고하랴 정신이 없기 때문이죠. 처음 겪을 땐 예상치 못한 일들로 난감할 수 있습니다. 잔금 납부 때 챙겨야 할 건 뭐가 있을까요?

[하루5분] 실비보험 A to Z②

실손의료보험에 가입했다고 치료비를 전부 돌려주는 건 아닙니다. 환자 자기부담금을 제하고 80~90%를 돌려주죠. 대략 이렇지만 실제로 받을 땐 계산이 좀 복잡합니다. 크게 본인이 가입한 실비보험이 표준형이냐 선택형Ⅱ냐에 따라 달라지죠. 둘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폭등한 우선주, 올라탈까 말까

이름 뒤에 ‘우’가 붙는 주식 종목이 요즘 인기에요.‘대한항공우’ 같은 겁니다. 이런 식의 이름을 가진 종목을 우선주라고 해요. ‘대한항공’이런 종목은 보통주라고 하지요. 우선주는 ‘주주’ 권리를 포기하는 대신 값이 싸고 배당금을 좀 더 받을 수 있어요. 하지만 우선주도 주식이에요. 무턱대고 투자했다간 돈 날리기 십상입니다.

반전세 계약 때 월세 계산법

전세를 구할 때 맘에 꼭 드는 집을 찾았는데 돈이 모자라면 어떻게 하나요. 은행에서 대출을 받기도 하지만, 반전세로 들어가기도 하죠. 반전세는 전세보다 보증금이 적은 대신 매달 월세를 내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반전세 계약 때 월세는 얼마가 적정할까요? 집주인이 달라는 대로 주면 '호구' 됩니다.

[하루5분] 실비보험 A to Z①

아프지 않고, 병원 갈 일 없으면 그것보다 좋은 건 없죠. 하지만 그게 쉽나요. 친구처럼 따라다니는 감기에, 갑자기 다치기도 하죠. 이 때 필요한 게 바로 실비보험. 치료비 부담을 줄여주는 실비보험은 요즘 사회초년생의 필수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기왕이면 제대로 골라서, 잘 챙겨 받는 법 알아볼까요? 

불황때 인기라는 채권 투자법

경제가 어렵다고 해요. 이럴때 주식대신 채권 비중 늘리라고 합니다. 이유가 있어요. 채권은 예적금보다 조금 더 이자를 주면서, 주식보다는 안전해요. 하지만 쪽박찰 수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대우조선해양 같이 덩치가 큰 회사도 갑자기 고꾸라지곤하죠. 망하는 기업 몰라보고 회사채 샀다간 낭패!

전세 계약서 분실했다면

어느 날 갑자기 전세 계약서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 잘살고 있으니 굳이 계약서를 다시 쓰진 않아도 될 것 같고, 한편으론 아직 계약 기간이 남아 있어 불안하기도 할 겁니다. 대처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답니다.

[하루 5분] 차근차근 ETF⑤

ETF는 원금 보장이 안 됩니다. 예금, 적금이 아니니까요.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금 손실 확률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겠죠? 손실이 좀 발생했다고 무리해서 투자금을 늘리거나, 고위험 상품으로 갈아타는 건 신중해야 합니다. 투자가 도박이 되는 건 한순간이거든요.

달러 굴려 돈 버는 법

달러는 미국의 화폐이면서 투자 대상이기도 하다. 달러 가치 변화의 흐름에 맞춰 적절하게 투자하면 쏠쏠한 수익을 얻을 수도 있다. (말처럼 쉬운 건 아니다ㅜ.ㅜ) 예금, ETF 등 다양한 투자 방법이 있다. 알아둬서 손해될 건 전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