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블리

[하루 5분] 차근차근 ETF⑤

ETF는 원금 보장이 안 됩니다. 예금, 적금이 아니니까요. 수익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금 손실 확률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겠죠? 손실이 좀 발생했다고 무리해서 투자금을 늘리거나, 고위험 상품으로 갈아타는 건 신중해야 합니다. 투자가 도박이 되는 건 한순간이거든요.

마이너스 통장, 만들까 말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마이너스 통장 나라살림’ 이라며 정부를 비판했어요. 지금처럼 나랏돈 펑펑쓰다간 살림 거덜날 수 있다는 거죠. 개인도 마이너스 통장 잘못 썼다가 빚만 남길 수 있다고 해요. 반면 급전 필요할때 마이너스 통장 있으면 좋다는 얘기도 있어요. 이거 만들어도 될까요?

이사 잘하는 법 A to Z

집을 사든 전·월세를 구하든 이사 과정은 필수입니다. 은근히 번거롭고 신경 쓰이죠. 요즘은 포장 이사가 일반화됐지만, 그래도 이사 전후로 챙겨야 할 게 많습니다. 간단한 스케줄표를 만들어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30대, TDF 정답 아닌 이유

나이에 맞춰 투자 포트폴리오를 바꾸고, 알아서 돈을 굴려주는 펀드, 바로 TDF(타깃데이트펀드)입니다. 한국에 상륙한 지 3년째, 인기가 꾸준합니다. 2년 새 1조4000억원이 넘는 뭉칫돈이 들어왔다네요. 특히 30~40대의 관심이 높습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가입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이자에 붙는 세금 덜 내는법

은행 예적금 이자 기껏해야 2% 정도죠. 쥐꼬리만한 이자에도 세금 떼간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것도 15% 넘게 걷어가요. 이런 세금 덜내는 방법 없을까요? 다행히 세금 혜택을 주는 금융 상품이 있어요. 정부가 이런 세금 우대 상품을 없애가고 있으니 혜택 살아있을때 빨리 누려야겠죠.!

해외 직구족, 최저가 찾는 법

요즘 주변에 보면 해외 직구족 많죠? 많은 사람이 아마존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아마존은 제품 가격이 실시간으로 바뀌죠. 내가 과연 싸게 사는 게 맞는 건지 확신이 없다면, 아마존 가격 추적 사이트 '낙타'를 활용해볼 만합니다.

변동→고정 대출로 갈아탈까

요즘 대출 금리는 변동금리형 상품이 고정금리형 상품보다 높아요. 은행 사람들은 ‘이상 현상’이라고 해요. 왜 그럴까요? 대출을 받았다면, 혹은 대출받을 예정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월세 직거래 해? 말어?

중개수수료가 아까워 전·월세 직거래를 고민한다면 다시 생각해보는 게 좋습니다. 직거래는 모든 검증이나 계약 절차를 스스로 해야 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거든요. 복비 아끼려다 큰돈을 날릴 수 있어요. 굳이 직거래를 하겠다면 꼭 챙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돈버는 대출] ④적격대출

연 소득 8500만원(세전·가구 기준)이 넘어 디딤돌 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없다면? 또 다른 정책 상품인 적격대출을 고려할 만합니다. 물론 시중은행의 대출 상품과 비교하고, 득실을 따져볼 필요는 있겠죠?

[하루5분] 변액보험 A to Z⑤

변액보험이 국내에 등장한 지 20년. 말도 많고, 탈도 많았죠. 그래도 최근엔 여러 단점을 보완한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종류가 다양하다는 건 그만큼 따져볼 게 많다는 의미기도 하죠. 특히 종신보험은 연금 전환 기능을 맹신하면 안 됩니다.

해외 주식에만 붙는 세금

요즘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죠. 만날 떨어지는 국내 주식에 비해서 미국 주가는 잘나가기 때문이죠. 해외 주식 투자 절차가 어렵지 않으니 잘 따져보면 투자해볼만해요. 대신 해외 주식에만 붙는 세금이 있어요. 지난해 해외 주식을 팔았다면 5월 내에 꼭! 국세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KaKaoTalk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