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블리

[돈버는 대출] ④적격대출

연 소득 8500만원(세전·가구 기준)이 넘어 디딤돌 대출이나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없다면? 또 다른 정책 상품인 적격대출을 고려할 만합니다. 물론 시중은행의 대출 상품과 비교하고, 득실을 따져볼 필요는 있겠죠?

마이너스 통장, 만들까 말까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마이너스 통장 나라살림’ 이라며 정부를 비판했어요. 지금처럼 나랏돈 펑펑쓰다간 살림 거덜날 수 있다는 거죠. 개인도 마이너스 통장 잘못 썼다가 빚만 남길 수 있다고 해요. 반면 급전 필요할때 마이너스 통장 있으면 좋다는 얘기도 있어요. 이거 만들어도 될까요?

이사 잘하는 법 A to Z

집을 사든 전·월세를 구하든 이사 과정은 필수입니다. 은근히 번거롭고 신경 쓰이죠. 요즘은 포장 이사가 일반화됐지만, 그래도 이사 전후로 챙겨야 할 게 많습니다. 간단한 스케줄표를 만들어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30대, TDF 정답 아닌 이유

나이에 맞춰 투자 포트폴리오를 바꾸고, 알아서 돈을 굴려주는 펀드, 바로 TDF(타깃데이트펀드)입니다. 한국에 상륙한 지 3년째, 인기가 꾸준합니다. 2년 새 1조4000억원이 넘는 뭉칫돈이 들어왔다네요. 특히 30~40대의 관심이 높습니다. 하지만 신중하게 가입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이자에 붙는 세금 덜 내는법

은행 예적금 이자 기껏해야 2% 정도죠. 쥐꼬리만한 이자에도 세금 떼간다는 사실 아시나요? 그것도 15% 넘게 걷어가요. 이런 세금 덜내는 방법 없을까요? 다행히 세금 혜택을 주는 금융 상품이 있어요. 정부가 이런 세금 우대 상품을 없애가고 있으니 혜택 살아있을때 빨리 누려야겠죠.!

해외 직구족, 최저가 찾는 법

요즘 주변에 보면 해외 직구족 많죠? 많은 사람이 아마존을 이용합니다. 그런데 아마존은 제품 가격이 실시간으로 바뀌죠. 내가 과연 싸게 사는 게 맞는 건지 확신이 없다면, 아마존 가격 추적 사이트 '낙타'를 활용해볼 만합니다.

변동→고정 대출로 갈아탈까

요즘 대출 금리는 변동금리형 상품이 고정금리형 상품보다 높아요. 은행 사람들은 ‘이상 현상’이라고 해요. 왜 그럴까요? 대출을 받았다면, 혹은 대출받을 예정이라면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까요? 

전·월세 직거래 해? 말어?

중개수수료가 아까워 전·월세 직거래를 고민한다면 다시 생각해보는 게 좋습니다. 직거래는 모든 검증이나 계약 절차를 스스로 해야 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거든요. 복비 아끼려다 큰돈을 날릴 수 있어요. 굳이 직거래를 하겠다면 꼭 챙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하루5분] 변액보험 A to Z⑤

변액보험이 국내에 등장한 지 20년. 말도 많고, 탈도 많았죠. 그래도 최근엔 여러 단점을 보완한 상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선택의 폭이 넓어졌지만 종류가 다양하다는 건 그만큼 따져볼 게 많다는 의미기도 하죠. 특히 종신보험은 연금 전환 기능을 맹신하면 안 됩니다.

해외 주식에만 붙는 세금

요즘 해외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이 부쩍 늘었죠. 만날 떨어지는 국내 주식에 비해서 미국 주가는 잘나가기 때문이죠. 해외 주식 투자 절차가 어렵지 않으니 잘 따져보면 투자해볼만해요. 대신 해외 주식에만 붙는 세금이 있어요. 지난해 해외 주식을 팔았다면 5월 내에 꼭! 국세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꼭 남향집 고집할 필요 있나

혹시 집 구할 때 남향을 고집하나요? 남향 매물이 없으면 동향, 서향, 북향 순으로 집을 찾을 겁니다. 어떻게 알았냐고요? 대부분 그러니까요. 하지만 남향만이 정답은 아닙니다.

KaKaoTalk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