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블리

주택연금 요건에 안 맞다면

요즘 주택연금을 부모의 '은퇴 후 소득원'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많죠. 하지만 월 수령액이 더 많길 원한다거나, 집이 고가라 주택연금 신청 요건이 안 되면 '연금형 희망나눔주택' 사업이 대안이 될 수 있어요.

ELS에 돈 몰린다는데

미중 무역분쟁이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도 커졌죠. 상승장을 기대하긴 어려운 상황에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한 유동자금이 넘쳐납니다. 그래도 최근 돈의 움직임을 보면 눈길을 끄는 게 있네요. 바로 주가연계증권(ELS)입니다.

에어컨 마음껏 틀어도 될까

벌써 덥죠. 이제 에어컨 없는 여름은 상상하기 힘든데요. 그런데 전기요금 폭탄 맞을까봐 에어컨 막 켜놓기가 무섭죠. 앞으로 이런 걱정 안해도 될까요? 정부가 여름마다 주택용 전기요금을 깎아준다고 합니다. 얼마나 깎아주는걸까요?

아파트 중복 청약 가능할까

대개 아파트 청약을 해보려 맘먹으면 여기저기에 눈이 가게 마련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괜찮은 단지가 몰리면 더더욱 그렇죠. 주변에 보면 청약통장 하나로 여러 아파트에 청약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래도 괜찮을까요?

대출 관리 신경써야 할 이유

오늘(17)부터 제2금융권, 즉 농협, 수협 등 상호금융이나 저축은행 가계 대출에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적용합니다. 1금융권은 반년 전부터 적용했는데 규제를 확대하는 거죠. 소득 증빙 없이 주택, 주식만을 담보로 돈을 빌리는 게 어려워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 새는 집, 큰 피해 막는 법

주차 시설이 부족한 오래된 아파트에선 이중 주차가 흔하죠. 손으로 차를 밀다 접촉 사고가 날 수 있는데 일반 자동차보험으론 처리가 안 됩니다. 운전 중 일어난 사고가 아니기 때문이죠.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일상 생활 속 사소한 사고에 대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축은행 다시 믿어도 될까

저축은행에 다시 돈이 몰리고 있다고 해요. 저축은행이 고객에 빌려준 돈 규모와 고객이 저축은행에 맡긴 액수가 올해들어 60조원을 넘었다고 합니다. 2011년 저축은행 사태 때문에 등을 돌렸던 고객이 다시 돌아오고 있다는 건데요. 저축은행 거래해도 문제없을까요?

전세 재계약 때 중개료 내나

전세를 살다가 만기를 앞두고 2년 더 눌러살겠다고 마음먹는 경우 있죠? 이사를 안 하니 몸은 편한데, 은근히 신경 쓰이는 게 있을 겁니다. '계약서를 또 써야 하나, 그럼 중개수수료도 내야 하나' 같은 거죠. 전세 재계약을 둘러싼 주요 의문점을 싹 정리했습니다.

[지금 이 나라]①인도

인도는 매력적인 나라입니다. 넓은 국토와 14억 명에 달하는 내수시장, 우수한 인재를 보유한 나라죠. 잠재력 만일까요? 인도 펀드는 최근 3개월 수익률이 9.7%(610)로 신흥국 중 가장 좋았습니다. 인도를 주목하라는 목소리에 부쩍 힘이 실리는 이유, 뭘까요?

주택 재산세, 누구냐 넌?

집 있는 사람에게 목돈이 나가는 재산세의 달, 7월이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서울의 경우 작년보다 세 부담이 커질 겁니다. 재산세를 매기는 근거가 되는 주택 공시가격이 올해 크게 올랐기 때문이죠. 낼 때 내더라도 재산세가 뭔지는 알아야겠죠?

간편결제 믿고 환전 안해도 될까

해외 여행을 앞두고 환전은 늘 고민거리죠. 얼마나 해야할지, 어떻게 해야 수수료를 덜 뗄지 말이에요. 이런 부담이 좀 줄어들까요? 올 여름부터 일부 국가에서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뭐가 달라지는 걸까요?

KaKaoTalk URL